728x90
반응형

이클립스에서 웹개발을 위한 tomcat의 시작, 종료를 할 수 있고 이클립스 console에서 log를 볼 수 있는 Tomcat Plugin을 설치해보겠습니다. 

Tomcat을 사용하는것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Tomcat 직접 시작

2. 이클립스의 Run Server기능을 이용하여 Tomcat 시작

3. Tomcat Plugin으로 Tomcat 시작

위의 세가지 방식중 이 포스팅에서는 3번을 알아 볼 것이며, 이런 저런 방법으로 일해보면서 Tomcat Plugin인을 이용한 방법이 가장 편했다고 생각합니다.

1번은 log를 보기가 힘들고, 2번은 이런저런 알수없는 오류들을 겪었습니다.


------------설치------------

1. http://www.eclipsetotale.com/tomcatPlugin.html#A3 접속

2. tomcatPluginV33.zip 를 다운로드 (2012년 4월2일 기준 ) 

(Tomcat Plugin 3.3버전에서는 이클립스 3.6까지만 지원한다고 나와있지만 이클립스 3.7.2버전에서도 정상 작동을 확인 했습니다.)

3. 압축풀면 com.sysdeo.eclipse.tomcat_3.3.0 라는 폴더가 나오는데 이것을 이클립스의 plugins폴더 안에 복사합니다, Tomcat Plugin은 별도의 install없이 이클립스 내부에 플러그인 폴더를 복사하는것으로 설치가 됩니다.

4. 이클립스를 재시작하면 아래와같이 Tomcat 이미지가 생기고, 좌로부터 시작, 종료, 재시작 입니다.


5. 이클립스의 window -> preferences -> Tomcat 항목에서 Tomcat version은 6을 선택하고, Tomcat home은 톰캣이 있는 디렉터리를 지정하는데 bin, conf, work와 같은 폴더가있는 바로 상위 폴더를 지정해야 합니다.


6. 이제 Tomcat startup 아이콘을 클릭하면 console창에 로그들이 지나가고 정보: Server startup in ~~~ ms 로그가 나오면 정상.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